첨단과학 기술 중심의 대전환을 맞이하는 사회에서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이하 AI)은 새로운 교육 도구로 교육 전반에 다양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AI 기술은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고려한 적응형 학습을 제공하고, 학습 데이터 분석을 통해 교사의 맞춤형 학습 지도를 지원할 수 있어 사교육 격차 해소 및 교육 품질 향상 등을 기대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2020년 ‘인공지능시대 교육정책방향과 핵심과제’를 시작으로 관련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5년에는 세계 최초로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을 앞두고 있다. 국회에서도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을 위한 재정적 수요에 따라 2023년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의 내국세분 비율을 한시적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을 개정하였다.
-출처: 'AI와 공교육' 팩트북, 이미지: freepik
초?중등 교육 분야 생성형 인공지능 적용 방안 연구
PRISM 2023.08.01AI 활용 1인 1외국어교육 시스템 운영 및 활성화 방안 연구
PRISM 2023.06.01교육부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 방안의 안착을 위한 AI 디지털교과서 시안 개발 및 교수·학습 효과 분석
PRISM 2023.04.26AI 바이오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충북 영재교육 중장기 발전 방안 연구
PRISM 2023.07.04교육효과 증진을 위한 에듀테크 활용 교실 환경 구축에 관한 연구
PRISM 2023.04.13인공지능 활용 교육 커리큘럼 개발
PRISM 2023.10.30디지털 전환 시대의 교육방향과 전략: 인공지능 기반 창의성 제고 방안
한국지방정부학회 2023.08.21로봇 활용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2023.06.30다차원 교육 정책 분석 모형을 활용한 초·중등 인공지능 교육 정책 분석
韓國敎育政治學會 2023.06.30인공지능 융합교육을 위한 초중등학교 연계형 인공지능 교육 내용체계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3.03.31「교육정보화 실태조사」의 지표로 알아보는 디지털 교육 기반 조성
한국교육개발원 2022.06.16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영재아동의 인공지능 태도와 소양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정보교육학회 2022.02.28인공지능시대 교육정책의 방향과 핵심과제
교육부 2021.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