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3
제3절 선행연구 13
제2장 학교폭력의 이해 15
제1절 학교폭력의 개요 16
1. 학교폭력의 특징과 유형 16
2. 학교폭력의 원인 19
제2절 학교폭력의 현황 25
1. 학교폭력의 실태 25
2. 경기도 학교폭력의 현황 28
제3장 학교폭력 대응 사례 32
제1절 국내 학교폭력 대응 33
1. 학교폭력에 관한 법규 33
2. 학교폭력 관련 주요 정책 34
3. 경기도의 학교폭력 대응 42
제2절 해외의 학교폭력 대응 사례 50
1. 미국의 학교폭력 대응 50
2. 핀란드의 학교폭력 대응 53
3. 일본의 학교폭력 대응 54
4. 노르웨이의 학교폭력 대응 55
제4장 학교폭력 처리 절차 및 문제점 57
제1절 학교폭력 처리 절차 58
1. 초기 대응 58
2. 사안 조사 및 보고 60
3. 자치위원회 개최 61
4. 조치 결정 및 이행 63
제2절 학교폭력대책의 문제점 66
1.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의 낮은 전문성 66
2. 교사의 권한과 전문성 부재 68
3. 학교폭력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 69
제3절 재심 제도의 문제점 70
1. 재심, 행정심판의 절차 및 현황 70
2. 학교폭력 재심 제도의 문제점 71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74
제1절 결론 75
1. 폭력 다스리기 75
2. 공감 능력의 보존 77
제2절 정책 제언 78
1. 폭력에 대한 전방위적 대응 78
2. 학교폭력 예방교육 전문 강사 양성 79
3. 예비 부모교육 시행 81
4.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의 전문성 보완 및 재심기구 일원화 필요 82
참고문헌 84
Abstract 87
판권기 2
〈표 1-1〉 학교폭력 관련 선행연구 14
〈표 2-1〉 사이버폭력의 주요 특징 17
〈표 2-2〉 학교폭력의 유형 18
〈표 2-3〉 2015년-2016년 학교폭력 유형별 심각성 인식 18
〈표 2-4〉 8단계 인간발달이론 20
〈표 2-5〉 2012~2016년 학교급별 피해 응답률 26
〈표 3-1〉 학교폭력 예방법에서의 학교폭력 내용 변화 33
〈표 3-2〉 제3차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기본 계획 추진 방향 34
〈표 3-3〉 Wee 프로젝트 체계 37
〈표 3-4〉 Wee 센터 조직 38
〈표 3-5〉 체험 및 활동중심 교육 프로그램 39
〈표 3-6〉 생애단계별 예비부모 교육 내용 41
〈표 3-7〉 여성가족부의 대학 부모교육 표준 강의안의 주요 내용 41
〈표 3-8〉 2017 경기도 학교폭력 5대 분야 주요 추진과제 43
〈표 3-9〉 2016년 경기도 117 신고 접수 현황 44
〈표 3-10〉 2016년 경기도 또래활동 운영 현황 45
〈표 3-11〉 교우관계 회복 기간 운영 (예) 46
〈표 3-12〉 경기도 연도별 Wee 클래스 지정 현황 47
〈표 3-13〉 경기도 시ㆍ의 학교급별 Wee 클래스 운영 현황 47
〈표 3-14〉 경기도의 학생중심, 현장중심 학교폭력 예방과 근절 48
〈표 3-15〉 경기도 시ㆍ군 학교폭력 예방 주요 사업 추진 현황 49
〈표 3-16〉 미국의 학교폭력 유형 분류 51
〈표 3-17〉 미국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52
〈표 4-1〉 학교폭력예방 신고 및 접수에 관한 법 조항 59
〈표 4-2〉 학교폭력에 대한 주요 대응체제 60
〈표 4-3〉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 구성 62
〈표 4-4〉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 절차 63
〈표 4-5〉 학생생활기록부 학교폭력 조치사항 기록 관리 66
〈표 4-6〉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 심의 건수 및 가ㆍ피해 학생 수 67
〈표 5-1〉 전학교 접근의 구성 78
〈표 5-2〉 고등학생을 위한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예) 81
〈그림 2-1〉 2016년 학교급별 피해응답률 17
〈그림 2-2〉 뇌의 주요 부위 19
〈그림 2-3〉 전두엽과 편도체 19
〈그림 2-4〉 2015년 시ㆍ도별 맞벌이 가구 비율 22
〈그림 2-5〉 2011~2015 맞벌이 가정 현황 22
〈그림 2-6〉 연령별 아동학대 현황 23
〈그림 2-7〉 2015년 학대 발생 유형 23
〈그림 2-8〉 연도별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 현황 24
〈그림 2-9〉 2016년 대상별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 24
〈그림 2-10〉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심리사회적 부작용 특성 25
〈그림 2-11〉 2012~2016년 학교폭력 피해 응답률 26
〈그림 2-12〉 2016년 피해응답 건수 및 피해유형별 비율 27
〈그림 2-13〉 학교폭력 가해응답률 27
〈그림 2-14〉 학교폭력 목격응답률 27
〈그림 2-15〉 2016년 학교폭력 피해율 28
〈그림 2-16〉 2016년 학교폭력 가해율 28
〈그림 2-17〉 2016년 경기도 1차 및 2차 학교폭력 피해ㆍ가해ㆍ목격 응답 현황 29
〈그림 2-18〉 2016년 경기도 1차 및 2차 학교폭력 피해 유형별 현황 29
〈그림 2-19〉 학교폭력 발생 시간 30
〈그림 2-20〉 학교폭력 발생 장소 30
〈그림 2-21〉 학교폭력 피해 및 목격 시 행동 수준 30
〈그림 2-22〉 경기도 학교폭력 피해자 추이(2013-2015) 31
〈그림 2-23〉 경기도 학교폭력 가해자 추이(2013-2015) 31
〈그림 3-1〉 핵가족 비율 변화 40
〈그림 3-2〉 직계가족 비율 변화 40
〈그림 3-3〉 학교에서의 괴롭힘(bullying)에 관한 주정부의 법률 및 정책 53
〈그림 3-4〉 괴롭힘을 당하는 핀란드 학생 비율 54
〈그림 3-5〉 타인을 괴롭히는 핀란드 학생 비율 54
〈그림 4-1〉 학교폭력사태 조사 및 보고 진행 과정 61
〈그림 4-2〉 징계조정위원회 재심현황 68
〈그림 4-3〉 지역위원회 재심현황 68
〈그림 4-4〉 학교폭력 재심 절차 70
〈그림 4-5〉 경기도 재심 청구 현황 71
〈그림 4-6〉 경기도 행정심판 청구 현황 71
〈그림 5-1〉 학교폭력 자치위원회 및 재심기구의 개선안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