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21만 구민 여러분! 남호현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김병내 구청장을 비롯한 1200여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양림, 사직, 백운1ㆍ2, 방림1ㆍ2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박용화 의원입니다.
6월 3일 제21대 대통령 선거가 많은 국민들의 참여 아래 치러졌습니다. 이번 대선은 탄핵 정국을 겪으며 치러진 만큼, 새로운 정부에 기대하는 바가 그 어느 때보다 크다고 할 것입니다.
새 대통령이 취임한 지금은, 전국의 자치단체들에게는 신성장동력을 얻고 한 단계 도약하여 지역발전을 꾀할 수 있는 기회의 시기입니다.
따라서 남구가 소외되지 않고 정부의 국정운영 기조에 발맞추어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 추진 방향을 제안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첫째, 남구 지역 대통령 공약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다행히도 우리 남구에서는 지난 5일 민선8기 주요 사업의 성공적 마무리를 위한 공모사업 전략을 논하기 위해 새정부 대선공약 국비 확보 대응 보고대회를 가진바 있습니다. 발 빠른 대응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남구 지역 공약은 도시철도 2호선 3단계, 다목적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 지원 등 총 7가지입니다.
특히 도시철도 2호선 3단계는 오래된 현안 사업이었지만, 예산 문제로 사실상 추진이 불투명했었다가 이번에 기사회생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에 많은 남구민들의 지역발전에 대한 열망과 희망이 다시 들끓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공약사업이 계획과 달리 다양한 이유로 끝까지 추진되지 못하는 경우를 여러 차례 봐왔습니다. 따라서 무산되지 않고 지역민들의 바람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먼저 해당 공약을 담당하는 부서별로 공약 이행 추진 현황을 데이터베이스화해서 관리하고, 주민공청회와 토론회 등을 통해 주민들이 공약 이행을 얼마나 염원하고 있는지 보여줄 근거를 마련해야 됩니다.
그리고 각 구별로 공약 우선순위를 선정하여 5개구 차원에서 추진협의회를 구성하고, 광주시와 함께 지속적으로 중앙정부에 건의하고 대응해야 할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다면 5개구 공동 연구 용역을 실시하거나 촉구 건의안 등 다양한 방안을 더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AI-인공지능 산업에 관한 대비입니다.
AI는 이재명 정부의 가장 대표적인 공약이자 주효한 미래 먹거리 산업입니다.
이에 정부는 전 국민 AI 무료 활용을 추진하고 광주시에 AI 국가 시범도시를 조성하려고 합니다.
리서치 전문마켓 앤 마켓에 따르면 전 세계 AI 시장규모가 2023년 1502억 달러, 약 200조 원에서 2030년 1조 3452달러 약 1800조 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따라서 남구가 AI 산업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는 꼼꼼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구체적으로 관련 법령 체계를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합니다.
현재 「인공지능 발전과 신뢰 기반 조성 등에 관한 기본법」이 내년 1월 시행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에 많은 지자체에서는 AI 산업에 대비하고 AI가 불러올 위험을 경계하기 위해 다양한 조례를 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남구도 충분한 논의와 토론 등을 거쳐 필요한 조례가 제정되어 AI 산업의 기반이 건실히 마련될 수 있도록 힘써야 할 것입니다.
준비된 자만이 기회를 잡는다는 오래된 명언이 있습니다.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잘 사는 남구, 행복한 남구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부실한 준비로 놓치는 일이 없도록 보다 적극행정에 힘써주시기를 당부드리며, 이상 5분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